주위에 NAS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어서 어떤 점이 좋은지 물어 보았다.

데이터 백업과 클라우드 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고 하더라.


그런 점에서 크게 와 닿지 않았지만 이미 기존에 애플TV와 맥북 Air flow를 동일 Network에 묶어서 영화 감상을 하려고 설치해 두었는데

NAS를 이용하면 노트북에서 파일을 다운받아 재생하는 등의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고 해서 고민하다가 구매하기로 결심했다.

애플TV - 맥북 Air flow 사용기 링크


주로 영화 감상 위주로 사용할 제품이라서 적당한 DS218PLAY 제품 중고로 구입했다.

2Bay에는 WD 4T 두개를 장착했고, 설치는... 이 포스팅이 설치안내가 아니기 때문에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ㅋㅋ

조금만 더 말하면, 인터넷에서 삽질하면서 한달정도에 검색하며 조금씩 설정을 만져줬다. 난 네트워크 잼병이니깐.

이사가서 다시 설치하라고 하면.. 안할지도 모른다.. 정말.. 싫다 다시 설정하기..


아무튼 NAS를 설치하고, 애플TV 에서 DS Video App.을 다운 받아 NAS와 연동을 하니 신세경이였다.

그동안 느낀 장단점을 이야기 하자면..


장점

1) 외부에서 핸드폰/PC 를 통해 쉽게 토렌트 다운 할 수 있다.

2) 가끔 다운로드가 오래 걸리는 파일이 있는데 NAS에 다운로드를 실행시켜두니 일일히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3) 다운받은 파일을 외부환경에서 핸드폰이나 거실 TV에서 쉽게 시청이 가능하다.

4) 폴더별로 파일 관리가 쉽고, 인덱싱(줄거리, 메인표지,기타 정보 등)을 DS Video에서 지원한다.

5) 맥북 Air flow를 사용하는 것보다 애플TV 리모컨으로 몇번 누르면 시청이 가능하다.


요즘 영상을 시청할 시간이 어디 있겠냐만은 가끔 시간이 뜰 때 다운로드한 미드 시리즈 등을 외부환경에서 쉽게

핸드폰으로 시청이 가능해서 요긴하게  killing time 했다. 그 외에 장점을 설명하자면..


그외 장점

1) 개인 데이터 및 업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NAS에 백업해서 데이터 손실 우려가 감소되었다.

2) 집에서 급하게 업무 자료를 찾더라도 NAS에 동일 업무 파일을 유지하고 있어서 데이터 접근이 쉽다.

3) 핸드폰 사진 백업 등 개인 Cloud server 역활이 가능하다

4) 벅스처럼 Audio station에서 스트리밍으로 다운받은 노래 감상이 가능하다

5) 1:N 접속이 가능해서(resource 한계 있음) 가족 또는 업무용으로 Data share가 가능하고, 접근권한 설정을 지원한다.

6) TV 시청도 가능하댄다.(난 모름)


단점

1) 저렴한 NAS도 많지만 시놀로지는 타 브랜드 보다 입문용 기기도 비싼편이다.

2) 설치하기가 복잡하고 어렵다. 다시 처음부터 설치하라면 안할꺼다.

3) 개인 Server이기 때문에 대기업 보다는 보안에 취약하다. 실제로 로그인 시도하려는 러시아인들이 생각보다 많다.

4) NAS 접속 시 시간이 좀 걸린다.(빠른 접속 설정도 있만 난 네트워크 잼병이니깐)

5) 설치한 HDD가 고장나면 울꺼다.



NAS의 성능을 30%로 활용 못하고 있는거 같지만..

소정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의의를 두고 싶다.



사진 한장 없는 NAS 사용기 끝.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minimonk.net BlogIcon 구차니 2019.01.02 17:17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새해복 많이 받으삼~

    개인적으로는 백업 기능이 없이 용량에 올인한 NAS로 구성한지라.. 백업에 대한 든든함은 없지만..
    걍 네트워크로 다양한 장비에서 편하게 공유한다는게 큰 듯? (예, 라즈베리 파이로 만든 동영상 재생기 + PC2대 + 핸드폰 + 아이폰 등등)
    그 외에는 크게 기능적으로 쓰는건 없지만 스토리지를 하나로 합쳐서 PC라면 두개 다 켜고 공유 걸고 써야 했던 불편함이 없다는 걸로 충분히 만족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