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king/XIAOMI

XIAOMI Smart Home Kit - Humiture Sensor (온도/습도 센서)

by 잠만자는토끼 2016. 6. 3.


XIAOMI Smart Home Kit - Humiture Sensor (온도/습도 센서)


홈키트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온도/습도 센서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자.

설치하는 공간의 온도 및 습도를 측정하고 그 값에 따라 원하는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다.



설치 환경

아이폰6 iOS 9.3.1

Mi home version 2.4.6

Gateway version 1.2.1_110.0138





생긴 것은 이렇다. 무선 스위치 보다 작고 버튼 한개 및 Status LED가 외부에 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센서를 미홈 App.에 연결 하면 게이트웨이의 디바이스에서 온도/습도 센서가 리스트에 생겨 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센서를 선택할 경우 상기 path와 같이 그래프 또는 인디케이터 처럼 Data를 확인할 수 있다.








상단 오른쪽의 ... 을 누르면 메뉴가 나오며 내용은 아래와 같다.







Trigger Action



해당 메뉴는 온도/습도 센서를 이용해 조건을 걸어 이벤트를 발생 시킬 수 있다.

샤오미 제품군들과 유기적으로 작동을 시킬 수 있을 것 같지만 온도, 습도와 관련된 샤오미 가전제품이..

나에겐 아쉽게도 미에어 밖에 없으서.. 크게 도움이 되진 않을 것 같다.









상기 한문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온도 및 습도 기준을 선택할 수 있다.







Humiture Historical Trend



현재 온도와 습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Environment Reminder



온도/습도 범위를 벗어날 경우 폰으로 메세지를 보내는 기능이다.







Rename



온도/습도 센서의 이름 변경







Add to device list



해당 메뉴를 선택할 경우, 미홈 App.을 실행 시킬 경우 Device list에 바로 온도 센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결론.


원하는 장소의 온도 및 습도 정보를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는 있지만

그에 따른 액션을 원한다면 샤오미 제품군이 없을 시 반수동적으로 대처를 해야하는 한계가 있다.

물론 샤오미 만능 리모컨으로 IR 리모컨을 사용하는 일반 가전제품을 동작을 시킬 순 있겠지만,

자동 ON 또는 세부 설정 변경 등에 대한 상세한 조건들을 유저에게 미지원하므로, 아쉬움이 남는다.



 

 

 

Update - 2018.04.30

 

샤오미 온습도 배터리를 교체해야할 시간이 왔다.

해당 포스팅을 2016.06.03에 작성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샤오미 온습도 센서의 배터리 구동 시간은

약 1년 10개월 정도로 예상할 수 있다.


배터리 사이즈는 CR2032이고, 마트에서 1개에 2천원대, 온라인에서 1~200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교체 방식은 센서 Bottom면에 있는 홈에 동전을 사용해서 아주 살짝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된다.

 


상기 사진의 빨간색 동그라미 영역처럼 체결되는 길이가 매우 짧기 때문에 살짝 돌리면 된다.

너무 힘주어서 동전으로 돌리면, 플라스틱 홈이 부서져 버리니 유의해야 한다.

배터리 교체 후 센서 외부에 유일하게 있는 버튼을 잠시동안 눌러주면 Gate에서 중국어로 쏼라쏼라 거린 후

App.에서 다시 정상적으로 온도 센서가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pdate: 2018.06.14

 

동적감지센서 등으로 불리는 IR센서의 배터리도 교체가 가능하다.

하단을 손으로 돌리면 아래 사진과 같이 배터리 확인이 가능하다.

배터리 규격은 CR2450. 사용한지 2년이 넘었지만 아직까지는 작동한다..

 

 

 

 


 


Canon EOS 5D Mark III / Sigma A 35mm F1.4 DG H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