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검색해봐도 A필러 탈거 관련 비슷한 방법은 나오지 똑같은 년식, 기종에 대한 방법은 없더라.
그래서 직접 F30(2016) 하이패스 배선 작업을 위해 A 필러 탈거 후에 방법 백업함.
처음부터 포스팅을 염두하고 사진을 찍은것이 아니라.. 설명에 대한 사진이 맞지 않을 수 있음.
참고하려면 절대 A필러 구조를 보고 이해한 후 탈거 하시길 바람.
A필러 탈거를 위해 1번 위치 정도에서 고무를 힘껏 잡아서 차체에서부터 분리시킨다.
그 후에 빨간 화살표 방향으로 고무를 쭉쭉 마저 분리시킨다.
(사진은 아니지만 고무를 분리시켰다고 가정하고) 1번 부분을 잡고 힘을 주어 운전석 방향으로 잡아 당긴다.
이때 필러를 한번에 모두 탈거 하는 것이 아니라 상단 2/3 까지만(하기 사진 A지점) 분리 시킨다는 느낌으로..
그 이유는 아래 사진 필러 구조를 보면 이해할 수 있다.
그러면 하기 그림의 A부분에 고정되어 있는 철심(?) 부분이 분리된다.
그 후에 2번 방향으로 필러를 밑에서 위로 밀면 필러가 완전히 분리된다.
A 필러는 상단의 그림과 같이 A, B로 고정되어 있다.
결합은 역순으로 끼우면 되는데, A 부분 때문에 이게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처음에 B부분만 끼운다는 생각으로 필러를 위에서 아래로 밀면서 끼우고(이 때 A 부분의 철심이 빠지지 않게 차체와 간격을 둔다),
다음 A 부분을 차체 작은 구멍에 끼운다는 느낌으로 필러를 탁탁 손으로 쳐서 필러를 고정 시킨다.
실제로 역조립 하다가 A부분의 철심이 계속 빠져서 원리를 이해한답시고 철심 부분만 차체의 A 구멍에 넣어 움직임을 보다가..
손에서 놓쳐서 차제 안으로 들어가 버리고.. 빼내지 못했다 아직도. 한번 빠지면 다시 빼내기 어려운 구조다.
절대 따라하지 말자..ㅋㅋㅋ
아직도 가끔 운전하면서 운전석 쪽에서 소리가 난다.....-_-
말로 설명하기 참 어렵다.... 설명서의 위대함이 느껴지는 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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